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소사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오정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19개 광역동)➜ 37개동(洞) 행정복지센터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노동권익센터, 마을노무사 지원 노동자 든든한 버팀목으로 자리매김
마을노무사 120명 활동… 부당해고·임금체불 등 피해 노동자 해결
2019년부터 올해 9월 말까지 총 9천787명 지원
기초상담 7천62건·노동법률 교육·노동 인권 강좌 
더부천 기사입력 2023-12-05 09:37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25


경기도 노동권익센터 남부센터

#. 고양시에 사는 69세 경비노동자 A씨는 정년을 1년 앞당겨 해고될 뻔했다가 경기도 노동권익센터의 도움으로 일자리를 지켰다. 용역업체 위탁기관이 정년을 기존 70세에서 1년 단축하도록 요구하자 A씨는 경기도노동권익센터를 통해 마을노무사와 상담했다. 마을노무사는 A씨의 고용 승계 기대권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 동료들의 확인서, 업무내용 등 증거내용을 위탁기관에 공문으로 보내 부당성을 알렸다. 결국 위탁기관은 A씨에게 정년까지 근무할 것을 약속했다. A씨는 “위탁기관의 인사담당자에게 경기도 마을노무사 제도를 통해 지원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린 것이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경기도 노동권익센터가 마을노무사 무료 상담과 노동법률 교육 등으로 도내 저소득 취약 노동자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마을노무사는 임금체불·부당해고 등 노동권 침해를 받았음에도 정보 제한, 경제적 이유 등으로 노무사의 도움을 받지 못했던 도내 노동자들을 위해 지역 내 공인노무사를 위촉해 무료로 권리구제를 돕는 제도다.

현재 120명의 마을노무사가 31개 시군을 각각 맡아 활동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올해 9월 말까지 총 9천787명에게 심층 상담(대면) 또는 권리구제를 지원했다. 온라인 상담 건수도 1천42건에 이른다.

경기도 노동권익센터는 같은 기간에 별도의 기초적인 노동상담을 7천62건 진행했다. 상담 분야로는 임금체불이 43%, 해고 16%, 산재 9%, 기타 32%를 차지했다.

특히 올해 5월 수원역에 경기도노동권익센터 남부센터를 개설하면서 내방 상담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 북부청사 1곳에서만 운영했던 지난해 69명이었던 연간 내방 상담자는 남부센터 개소 후 9월 말 기준 171명으로 늘었다.

경기도 노동권익센터의 모든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된다. 도내 모든 노동자는 온라인 상담, 심층 상담, 권리구제를 무료 이용할 수 있으며, 월 소득 300만 원 미만 노동자는 마을노무사를 무료로 대리인으로 선임할 수 있다.

인터넷으로 비대면 상담받을 수 있는 ‘스마트 마을노무사’도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 누리집(gg.go.kr) 하단의 ‘노동권익센터’(바로 가기 클릭)를 통해 접속하거나 직접 주소(gg.go.kr/nodongㆍ바로 가기 클릭)를 입력해 상담을 신청하면 된다.

| AD |
경기도 노동권익센터는 노동법률상담과 권리구제 지원사업뿐만 아니라 지역 노동상담소 8곳의 운영을 지원하고 있고, 노동자와 사용자에게 무료로 노동법률 교육을 수행 중이다.

또 14개 경기도 소재 대학교에서 노동인권 강좌를 개설해 도민의 노동권익 보호를 통한 기회의 경기도를 실현하고 있다.

경기도 노동권익과는 “한 분의 노동자도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도록 경기도가 든든한 친구가 돼 드리겠다”며 “부당해고나 임금체불, 직장 내 괴롭힘 등 부당한 일을 당했다면 주저하지 말고 경기도 노동권익센터의 문을 두드려 달라”고 당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경기도, ‘생활밀착형 노동권익센터 네트워크 활성화 및 지원사업’ 수행기관 모집
경기도, 설 앞두고 ‘마을노무사와 임금체불 집중 상담’ 실시
‘경기도 노동권익 서포터즈’ 활동으로 근로계약서 교부비율 등 노동환경 지표 개선 평가
경기도, 영세 중소사업장에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 강사 무료 지원
‘경기도 노동권익센터 남부센터’ 운영… 무료 노동 상담 실시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부천시, 2024년 시민안전보험 갱신·보..
· 부천시, 5중 역세권 부상 ‘부천종합운..
· 조용익 부천시장 “시민의 삶의 질 높..
· 국민의힘, 3차 경선 결선투표 결과… ..
· 민주당 탈당 설훈 의원, 부천시을 출마..
· 부천시, 2024년 상반기 부천시민대학 ..
· 부천시, 2024년 모범납세자 선정·인증..
· 부천시립 도서관, 3월부터 ‘부천형 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