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ㆍ복지

에너지 정책
재활용ㆍ청소
복지시설
아동ㆍ청소년
여성
노인
장애인
자전거 문화
식물원/주말농장
수목원
하천ㆍ시민의강
산과 식목
주거문화
지역복지
다문화
반려동물

탑배너

‘부천형 청년 니트(NEET) 정책 마련 토론회’, 10월 29일 개최
오후 3시 부천시청 3층 소통마당
희망플랜사업 성과와 방안 모색 
더부천 기사입력 2018-10-19 16:12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4929
| AD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한국사회복지관협회에서 지원하고 춘의종합사회복지관에서 주최하는 ‘부천형 청년 니트(NEET) 정책 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오는 29일 오후 3시 부천시청 3층 소통마당에서 열린다.

2017년 기준으로 청년층(15~39세)의 실업자 수는 5년 전에 비해 11만 명이나 증가했고, 청년 니트(NEET)족은 200만 명에 근접해가고 있다. ‘니트(NEET)’족은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의 약자로 15~4세 취업인구 가운데 취업도 하지 않고 그렇다고 학교에 다니는 것도 아닌 정규교육기관 또는 훈련기관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청년 무직자를 뜻한다.

2010년 이후부터 니트(NEET)족은 성장전략으로서 주목하는 문제로 부상했고, 이로 인해 사회복지분야에서도 청년 니트 문제에 접근함에 있어서 개인의 역량 강화와 함께 가정, 학교, 지역사회 체계에서의 변화를 강조하면서 ‘희망 플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춘의종합사회복지관은 2016년부터 ‘희망 플랜 사업’을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3년간의 성과를 토대로 이번 ‘부천형 청년 니트(NEET) 정책 마련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의 좌장은 녹번종합사회복지관 희망플랜 은평센터 오은석 관장이 진행하며, 토론자로는 박명혜ㆍ박홍식 부천시의원, 정귀수 은평구 사회적경제과 청년지원팀장, 조혜진 모두들 청년주거협동조합원, 김슬기 희망플랜 춘의센터 사회복지사가 참여해 청년이 꿈을 꾸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이번 토론회에서 ‘부천시 청년 니트(NEET) 사회 적응 방안’에 대한 연구내용을 발표하는 서울대학교 박정민 교수는 “청년 NEET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희망 플랜 사업’을 모델로 확장하고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지역사회 자원 연계와 활용, 청년 참여 대상의 확대, 진로 탐색과 일자리 지원서비스 제공을 통해 확대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춘의종합사회복지관 권혁철 관장은 “지난 3년 동안 지역사회의 청소년‧청년과 함께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과정을 같이하면서 이들의 다양한 경험과 성과를 만들었지만, 아직도 부천지역은 청년들의 진로․취업과 NEET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이번 토론회가 희망플랜 성과들을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부천지역 청년에게 필요한 부천형 청년 NEET 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토론회는 청년정책에 관심 있는 지역주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신청은 전화(☎032-653-6131) 또는 구글(바로 가기 클릭)로 신청 가능하고 당일 신청도 가능하다.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제2차 청년정책 기본계획 본격 추진… 청년 맞춤형 지원 집중
부천시, 청소년 신분증 발급 연계 ‘QR코드 홍보’ 본격 추진
부천시, 미취업 청년에 어학·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부천시, 2025년 제1회 부천시 청소년육성위원회 개최
부천시, ‘2025 청년정책협의체’ 신규위원 20명 모집
댓글쓰기 로그인

환경ㆍ복지
· [K리그2] 부천FC, 화성과 원정경기 1-..
· 제29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7월 3일 개..
· ‘경기형 과학고’ 부천·성남·시흥·..
· 서울~양평고속도로 현장 찾은 김동연 ..
· 경기도ㆍ손해보험 사회공헌협의회, 20..
· 경기도교육청, 교장ㆍ교감 대상 ‘통일..
· 경기도, 파주에 이어 고양시·연천군에..
· ㈜태주솔루션, 펄벅재단 60주년 맞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