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교통

부천 날씨
기상청 소식
기상 특보상황
버스 택시 지하철
도로ㆍ교통 정보
가볼만한 곳
천문 현상

탑배너

경기도 4곳, 올들어 첫 ‘폭염주의보’ 발령
여주시ㆍ가평군ㆍ양평군ㆍ이천시 
더부천 기사입력 2019-05-23 11:07 l 강영백 기자 storm@tthebucheon.com 조회 3555
| AD |
기상청은 23일 오전 11시를 기해 경기도 여주시ㆍ가평군ㆍ양평군ㆍ이천시 등 4개 시ㆍ군에 폭염주의보를 발령했다.

올들어 수도권 지역에서 폭염주의보가 발령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폭염주의보는 일 최고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된다.

이날 오전 11시를 기해 폭염주의보가 올들어 처음으로 발령된 곳은 경기도 4개 시ㆍ군을 비롯해 울산, 대구, 경상남도(합천, 창녕, 함안, 의령, 밀양), 경상북도(울진 평지, 청도, 경주, 포항, 영덕, 청송, 의성, 안동, 김천, 칠곡, 성주, 고령, 군위, 경산, 영천, 구미) 등이다.

기상청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강한 일사 효과까지 더해져 중부 내륙과 경상 내륙, 동해안을 중심으로 낮 최고기온이 33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겠으며, 그 밖의 지역에서도 30도 내외의 기온으로 매우 덥겠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내일(24일)은 폭염특보가 그 밖의 내륙과 동해안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고, 특히 경북 내륙과 일부 강원 동해안에는 내일(24일)과 모레(25일) 사이 35도 이상 나타나는 곳이 있어 폭염경보로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기상청은 “폭염특보 발효 지역에서는 온열질환 발생이 증가하므로 낮 12시~ 오후 3시 사이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기 바라며, 노약자는 야외에 머무를 때 되도록 그늘진 장소에 머무를 것”을 당부했다.

또 시설하우스나 야외 작업 시에는 아이스팩이 부착된 조끼를 착용하, 농작업 시에는 오전ㆍ오후 1회 이상 휴식을 최해야 하고, 야외 작업중에는 15~20분 간격으로 1컵 정도의 물을 마시고, 알코올과 카페인이 있는 음료는 자제해야 한다.

가축의 경우, 닭과 돼지는 더위에 특히 취약하므로 기온이 높은 한낮에 축사 창문을 개방하고, 송풍장치를 이용해 축사를 환기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올들어 폭염주의보가 가장 먼저 발령된 지역은 광주광역시로 지난 15일 오후 3시 폭염주의보가 발령돼 다음 날인 16일 오후 6시에 해제된 바 있다.

◆폭염 특보 발령시 행동요령

폭염 특보가 발령되면 일반 가정에서는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창이 넓은 모자와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물병을 반드시 휴대하고, 물을 많이 마시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마시지 않는 게 좋다.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맞바람이 불도록 환기를 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선풍기를 켜고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둔다.

특히 창문이 닫힌 자동차 안에는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남겨두지 않아야 하며, 거동이 불편한 노인ㆍ신체 허약자ㆍ환자 등을 남겨두고 장시간 외출할 경우에는 친인척ㆍ이웃 등에 부탁하고 전화 등으로 수시로 안부를 확인해야 한다.

외부에 외출 중인 경우나 자택에 냉방기가 설치돼 있지 않은 경우 가장 더운 시간에는 인근 무더위쉼터로 이동해 더위를 피하도록 하고, 무더위쉼터는 안전디딤돌 앱, 시군구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의 증세가 보이는 경우에는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고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시도록 한다.

직장인들은 점심시간 등을 이용해 10~15분 정도의 낮잠으로 개인 건강을 유지하고, 건설 현장 등 실외 작업장에서는 폭염 안전수칙(물ㆍ그늘ㆍ휴식)을 항상 준수하고, 특히, 취약시간(오후 2~5시)에는 ‘무더위 휴식시간제’를 적극 시행한다.

학교에서는 학생들과 함께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에어컨 등 냉방장치 운영이 곤란한 경우에는 단축 수업, 휴교 등 학사일정 조정을 검토하고,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축사와 양식장에서는 지역 주민들과 함께 축사 창문을 개방하고 지속적인 환기를 실시하며, 적정 사육 밀도를 유지하고, 비닐하우스와 축사 천장 등에 물 분무 장치를 설치해 복사열을 낮추도록 해야 한다.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전국 대부분 ‘폭염특보’… 온열질환 주의
경기도, 25일 폭염 대비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1단계 가동
전국 찜통더위… 부천ㆍ서울 등 올여름 첫 ‘폭염경보’
전국 가마솥 더위… 전국 대부분 ‘폭염경보’… 그 외 ‘폭염주의보’
장마전선 주춤, 7월 19일부터 수도권 등 전국 대부분 지역 폭염특보 발령
댓글쓰기 로그인

날씨와 교통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 부천시 공공의료원 설립·운영 조례안..
· ‘경기형 과학고’ 부천·성남·시흥·..
· 경기도 ‘미세먼지 공동대응 실천 공모..
· 부천시, ‘2025년 부천 단비기업 창업..
· 부천시, ‘2025년 청년내일저축계좌’..
· 부천시보건소, 코로나19 예방접종 6월..
· 부천시, 도당1·옥길3·여월지구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