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참여예산시민위원회(위원장 신철영)는 주민참여예산제 기본 이해의 학습과 시민위원의 역할과 기능의 활성화 등 전문 역량 강화를 위해 2일 오후 복사골문화센터 연수원에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서 이호 풀뿌리자치연구소 ‘이음’ 소장 은 ‘주민참여예산의 기본 이해와 시민위원회의 역할’이란 주제 특강에서 외부 사례 습득 및 시민위원회의 역할과 기능의 전문성 강화를 강조했다.
참여예산시민위원회는 주민참여예산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6개 분과위원회를 개최, 분과위원장 등 임원진을 선출하고 분과위원회의 운영 등에 필요한 방안을 논의하는 등 주민참여예산제의 기본 원칙인 ‘재정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참여예산시민위원회 6개 분과위원회는 앞으로 분야별로 내년도 예산 편성 과정에서부터 동(洞) 주민회의에서 제안한 사업을 심의하고 시 예산 편성에 대한 의견을 제출하는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부천시 참여예산시민위원회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편성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확보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만큼 시민들도 의견을 건의할 수 있도록 시 재정홈페이지(budget.bucheon.go.krㆍ바로 가기 클릭)에 운영하고 있는 ‘시민참여토론방’에 각종 행사와 그동안 추진사항 등을 게시하고 있는 만큼 많은 참여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고 기획예산과 예산팀(☎032-625-2522)은 전했다.
한편, 부천시 참여예산시민위원회 6개 분과위원회 별 선출된 임원은 다음과 같다.
△자치행정 분과위= 위원장 김기현, 부위원장 박종화, 간사 장경화
△경제문화 분과위= 위원장 김병선, 부위원장 이종옥, 간사 오혜숙
△사회복지 분과위= 위원장 김재철, 부위원장 최유호, 간사 최현주
△도시개발 분과위= 위원장 이충일, 부위원장 장주덕, 간사 박운규
△환경청소 분과위= 위원장 방순희, 부위원장 홍준선, 간사 김성은
△교통도로 분과위= 위원장 이상열, 부위원장 김정수, 간사 이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