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지난 11일 시청 상황실에서 도로, 상ㆍ하수도 등 관련 부서 및 수자원공사, 한전, KT, 도시가스, GS파워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재정비촉진(뉴타운)지구 기반시설 설계추진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기본 및 실시설계 추진 현황과 계획, 지구별 기반시설 주요 검토사항 보고와 설계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원미지구는 소사역세권 주변 도로의 만성적인 교통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지구 내 멀뫼길 도로 선형을 소사역 북측의 도시환경정비사업 구역과 연계해 확장 또는 직선화하게 되면 소사역 남북간 연결 도로 및 교차로의 교통 정체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소사지구의 경우는 경인철도로 단절된 남북간 원활한 교통소통 및 생활권 연결을 위해 역곡역을 관통하는 지하차도를 개설, 역곡역사 하부를 통한 원미구와 오정구로 연결될 수 있는 가로망을 조성하기로 했다.
▲고강지구는 단계별 사업시행에 따른 선(先)ㆍ후(後) 개발지역의 도로 불일치(단차) 발생에 따른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입체 횡단도로를 설치할 계획이다.
시는 현재까지 측량 및 지질조사를 완료한 상태이며 도로선형 계획, 상수도 및 우ㆍ오수 시설에 대한 관망계획을 수립하는 등 안전하고 편리한 지구별 특화된 친환경 도시기반이 조성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시는 연내 설계를 완료하고 내년부터는 사업 시행 인가가 되면 소사지구 내 소사본9-2D구역의 차집(오수)관로 공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기반시설 공사에 착공할 계획이다.
시 공영개발과는 또 이날 보고회에서 각종 기반시설 사업추진으로 인한 이중 굴착 공사 등에 따른 예산낭비 및 시민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시설물별 관리청인 유관기관과 공사가 병행 시행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 2011년부터 추진되는 소사본9-2D구역의 차집관로 부설부터 GS파워의 열병합 공사와 병행 시행키로 했다. ☎(032)625-3795.